장이 안좋을때 증상, 건강한 장 100세까지가는 법

장이 안좋을 때 증상

불면증, 우울증, 살이 갑자기 많이 찌거나 갑자기 빠지게 됨, 변비, 혹은 매일 딱딱한 변을 누게 됨, 설사, 배에 가스가 자주 차서 통증이 느껴짐, 소화불량, 이가 상한 곳이 없는데도 구취가 심함, 방귀를 자주 뀜, 방귀나 변에서 심한 악취가 남, 만성피로, 감정 기복이 심해짐, 자가면역장애(예-각종 알러지), 집중장애, 관절뼈마디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장의 건강이 나빠지는 원인

장의 건강이 나빠지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식습관이 규칙적이지 않을 때

음식을 과하게 빨리 씹고 빨리 삼킬때

항생제 오 복용 시(질병으로 인해 혹은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장내 유익균마저 파괴가 되어 장손상을 크게 입을 수 있다.)

가공식품 과다 섭취하는 경우

식중독에 걸리게 되는 경우

장염에 걸리게 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꾸준히 음주를 하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자주 과식하거나 폭식을 하는 습관이 있는 경우

상온의 물을 거의 마시지 않고 차가운 물이나 음료를 섭취할 때

병이 있을 때

점차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가 진행될 때

이유 없이 살이 빠질 때

선천적인 원인으로 장이 좋지 못할 때

외식을 자주 하고 짜고 맵고 기름진 음식 위주로 섭취할 때

사는 환경이 갑자기 변할 때 (새로운 장소로 이사를 가게 되거나, 여행을 할 때)


건강한 장 만들기

1. 장이 좋아하는 음식을 섭취하기

- 규칙적으로 차콜과 함께 다량의 물을 섭취

깨끗한 나무에서 얻어낸 활성탄은 병균을 흡입하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차콜과 함께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몸속에 있는 독소와 화학물질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차콜의 형태는 캡슐이나 가루가 있는데 캡슐의 경우 하루에 1-2알 정도를 복용하되 충분한 물을 마셔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차콜이 몸속의 좋지 않은 물질과 병균들을 흡입하면서 장내 수분도 모조리 흡수하기 때문에 변비가 올 수 도 있다.

- 적당량의 고구마,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당근, 매실 등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는다. 단 양배추 같은 경우 찬성질이 있기 때문에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 외에 찬성질이 있는 채소들 섭취를 주의한다.

- 건강에 유익한 오일을 섭취한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코코넛 오일과 같은 오일들은 섭취 시 변비에도 좋고 항균제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 프로 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한다.

-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루에 30-40분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한다.

2. 장에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기

몸에 해로운 박테리아균들은 당을 좋아하고 그 당을 섭취하면서 급속도로 증식한다. 단순히 설탕 자체뿐 아니라 당분이 많은 과일들과 영양가가 충분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장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식사를 할 때 흰쌀밥 위주가 아닌 쌀눈이 붙어있고 본인이 먹기에 거북스럽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 분도의 현미쌀을 섭취하는 것이 유익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