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후 신체변화 및 성향별 금연방법

금연후 신체변화들

금단증상의 여러 증상

금연을 시도하게 되면 몸의변화가 일어나는데 다음과 같은 증상들 중 몇 증상들이 본인에게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질병이 아니며 시간 지나면 좋아진다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조금만, 조금만 더 참으면 빛이 보인다.

1. 신경과민

니코틴으로 자극되었던 뇌가 더이상 니코틴을 제공받지 못함으로 짜증과 신경과민이 밀려 올 수 있다. 증상은 몇일 지속되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명상을 비롯해 최대한 좋아하는 다른 일에 집중하며 기분을 다스려야한다.

2. 소화장애

갑자기 소화기능이 제 기능을 못해서 변비가 올 수 약 1-2주 정도 후에 증상이 사라진다. 따라서 섬유질이 많고 장에 좋은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견디는 것이 좋다.

3. 두통,편두통

뇌로가는 혈액과 산소가 부족해지기 시작하면서 두통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몇주간 힘들 수 있지만 곧 사라진다

4. 집중력의 저하증상

2주 정도는 집중이 잘 안되는 사람들이 있으나 추후에 뇌가 더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입안의 통증

담배의 좋지못한 물질들에 익숙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강속의 혀나 점막들이 회복되는 동안 통증이 느껴질 수있다. 몇주가 흐르며 증상은 호전된다.

6. 갈증

입안에 텁텁해지는 증상은 몇주가 흐르며 사라진다. 충분한 물을 마셔서 빨리 회복이 되도록 노력하면 더욱 빨리 좋아진다.

7. 현기증

보통 금연 시작과 동시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니코틴과 현기증은 직접적 관련이 없고 며칠동안 현기증에 시달릴 수 있으나 조금 지나면 나아진다.

8. 불안증

자율신경계가 망가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금연을 한 후 달라진 환경에 익숙하지 못해 불안감과 초조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9. 우울증

수일이 지나면 우울한 마음이 줄어들고 사라질 수 있지만 그 사이를 견디지 못해 다시 흡연의 길로 들어선다면 그 뒤엔 본인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좌절감에 더욱 우울감에 시달릴 수 있다. 우울한 시기를 반드시 견뎌내야한다.

언제 금단 증상에서 해방되는가.

개인차가 있어서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끝나는 시기가 다르다. 빠른 사람들은 몇시간 후 금단증상이 바로 시작되기도 하고 3일정도에 정점의 시기가 와서 많이 힘들 수 있다. 그러나 그로부터 이틀만 견디면 힘든 시기에서 많이 해방이 된다. 딱 5일만 참아본다고 생각하며 시작하라.

금연시 피해야 할 음식들.

카페인이 과하게 첨가된 에너지 음료, 탄산음료, 커피, 홍차 등을 주의하도록 해야한다. 술로 인해 뇌의 판단기능이 저하되고 다시 담배를 가까이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으므로 알콜이 첨가된 모든 음식섭취를 자제한다. 술,담배가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술을부르는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향별 금연 방법.

1. 자극을 추구하고 목표지향적인 타입.

틈이나는대로 심호흡을 한다. 한번 할 때 10회 이상을 하도록 한다. 금연을 했을 때 이점을 생각해본다.(건강, 주변인들에게 호감을 살수 있음, 경제적인 이득 등) 최대한 차가운 냉수로 세수를 한다. 운동을 최소한 20분 이상 하도록 한다. (걷기 뛰기를 폼한 맨손 체조도 유익하다.) 담배가 생각이 나려고 하면 그와 동시에 양치질을 한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후 마지막에 냉수로 샤워한다.

2. 손에 담배가 없으면 뭔가 아쉽게 느껴지는 타입.

침실,서재,주방등을 깨끗하게 청소해본다. 연필이나 볼펜, 손장남감 등을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돌리거나 만지작거려본다. 건강에 좋은 음료나 생수를 마신다. 꽃이나 나무 등의 식물을 키우며 주위를 환기시킨다. 손을 주로 사용하는 악기연주를 배우거나 도구를 이용하여 뭔가를 만들어 본다.

3. 한번만 타협하기를 원하는 타입.

공기가 좋은 곳으로 가서 걷기 운동을 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장르의 책을 읽고 나눔의 시간을 갖는다. 아침마다 명상을 꾸준히 10분이상 한다. 일기를 꾸준히 쓴다.

4. 기분파, 초조할 때마다 담배를 떠올리는 습관적 타입

잠을 자려고 노력한다. 낮잠의 경우 15분-20분정도 잠을 자 본다. 따뜻한 찜질기를 준비하여 마사지를 해본다. 친구나 지인들 혹은 금연상담사와 통화를 하며 본인의 불안한 마음을 공유한다. 본인이 그동안 사고싶었던 것을 산다. 인터넷 쇼핑이 아닌 직접 오프라인 매장으로 가서 몸을 움직이고 시간을 보내본다.

5. 의존할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타입.

식사를 한 후에 반드시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인다. 담배와 가까운 모든 것을 피해야한다. 예를 들면 술이 되겠다. 최대한 건강에 좋은 식품을 골라 간식으로 먹는것이 효과적이다.

금연 후 가장 조심해야할 시기.

흡연을 했던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있다. 담배는 끊는게 아니라 영원히 참는 것이라고. 그만큼 담배의 유혹은 너무나도 크다. 금연을 시도할 때 가장 위험한 시기는 성공 후 1년즈음 되는 시점이다. 무의식적으로 자꾸 피우고 싶고 답답한 마음이 지속된다. 하지만 몇개월만 견뎌내고 1년까지 견뎌낸다면 일단 금연은 성공했다고 보면된다. 그러나 담배를 가지고 괜한 장난을 치거나 단 1개라도 피우게 된다면 원점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

금연후 신체변화

금연을 시작한 후 시간흐름에 따라 몸이 점점 건강해 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